Home > 진료과목> 여성비뇨기과
 
 

기침이나 재채기, 큰웃음, 줄넘기나 달리기등 배에 힘이 들어갈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흐르는 것으로 중년기 여성 요실금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아이를 많이 낳거나 난산등으로 골반근육이 느슨해져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소변이 새지 않도록 조절해주는 요도괄약근이 약해지거나 특히 갱년기 이후에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요도의 기능이 떨어져 요실금이 발생합니다.

 
  소변이 자꾸 마렵거나 마려운 순간 참지를 못하고 그대로 속옷에 싸버리는 증상으로 낮선 곳에 갈 때에는 화장실부터 가게 되는 습관이 생깁니다. 대개 원인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긴장성 요실금이 있는 여성의 30%에서 절박요실금이 동반되기도 하며 노졸증이나 치매등의 뇌질환이 있을 때에 자주 나타납니다.
 
 

아랫배나 허리가 ?아프고 소변을 자주 누면서 항상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로 요실금 증상은 없으나 환자는 계속되는 배뇨통으로 인해 매우 심한 고통을 받게 됩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므로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1. 약물치료법은 절박요실금과 배뇨통에 주로 사용하며 치료효과가 즉시 나타납니다.
긴장성 요실금의 경우 증세가 가벼울 때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2. 골반근육운동은 출산후 골반근육이 이완되어 긴장성 요실금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 합니다. 전기자극치료는 긴장성및 절박 요실금 치료에 모두 효과적입니다. 질내에 전기자극을 주는 도구를 삽입하고 나서 약한 전류를 가하면 통증 없이 골반근육이 수축하거나 방광수축이 억제되어 요실금이 없어집니다.
  3. 체외 자기장 치료
체외 자기장 치료는 강한 자기장을 치료용의자에 발생시켜 치료용 전류를 발생시킵니다.
치료용 의자를 통해 전파된 자기장이 골반부 위의 근육신경을 자극하여 골반주위에 위치한 근육을 강화 및 자극함으로서 치료효과를 나타냅니다.
전기 자극치료와 달리 옷을벗지 않고 내원 당시의 옷차림 그대로 앉아서 편안하게 치료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시간은 한번에 20~30분 정도 걸리며 1주에 2-3회 이상, 6주~8주정도 치료하면 됩니다.
요실금 외에도 기타 남녀 골반질환이나 통증, 성기능 향상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수술은 주로 긴장성 요실금 치료에 있어서 약물이나 골반근육훈련등으로 증상의 호전이 없을 때
? 시행합니다.